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개요

Home 학과소개 학과개요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융합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Interdisciplinary Design

융합디자인학과 이미지

융합디자인학과는 미래사회 및 디자인 트렌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제품디자인 분야와 정보디자인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경험 중심의 통합적 디자인 기획 능력, 창의적 디자인 구현능력을 지닌 사회수요 기반의 창의융합형 디자이너를 양성하며 디자인 현장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프로젝트 해결방식의 교육과정과 기업 연계 트랙 과정, 자기주도적인 토론식 팀수업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제품디자인, 정보 및 브랜드디자인, UX ,UI 디자인, IT & 의료서비스디자인 등의 미래 디자인 산업을 주도할 창의융합형 전문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 특징 및 경쟁력

융합디자인학과에서는 비실기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학과의 특성화된 디자인 분야 관련 교과 및 비교과 교육을 강력한 학습인프라와 함께 지원받게 됩니다.

여름 하계 집중학기를 통해 1학년, 2학년 학생들의 디자인 기초역량배양을 위한 기업연계 전공몰입교육을 시행하고 동계 집중학기에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합니다.학기 중 정규수업 후에는 ‘드로잉 동아리’와 같은 타대학과 차별화된 RC(Residential College)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3학년, 4학년 재학생은 HP, BMW, Google 등과 같은 글로벌기업과 함께 기업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전문화된 전공교육을 위한 첨단 그래픽 교육기자재 제공하고 산학 프로젝트를 위한 융합디자인 Lab이 운영되고 있으며 공학, 인문학, 경영, 문화, 기타 산업분야와의 다학제적 융합교육으로 기업의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전공 교육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융합디자인학과 재학 중 학생들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IDEA, Red Dot, IF award)에 디자인 프로젝트 과제를 출품하여 글로벌디자인 역량을 향상시키고 국내외 디자인 관련 우수기관에서 주관하는 전국 규모 및 국제 규모의 창의력, 아이디어 관련 경진대회나 디자인 관련 작품 공모전에 대한 입상 지도가 이루어지며 산학 공동인력양성으로 산업체 수요 교과과정, 산학협력 중점교수의 취업전문멘토링, 기업체 현장수업과 국내, 해외 인턴십 등이 진행됩니다.

  • 인재상 사용자경험 중심의 통합적 디자인 기획 능력과 창의적 디자인 구현 능력을 지닌 사회수요 기반의 창의융합형 인재
  • 핵심역량 - 제품 및 정보디자인 프로세스에 필요한 현황 분석, 문제해결방안 등의 디자인 작업을
       통합적으로 설계하고 기획할 수 있는 역량
    - 독창적인 사고와 전문화된 실무능력 기반으로 기업 제품 및 정보디자인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교육과정 특성화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창의적사고와 함께 시대흐름에 따른 다양한 매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통합적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요구합니다.

융합디자인학과는 제조업 중심의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교육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으로 확대된 디지털 가전 제품 디자인과 함께 시대적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생활용품 및 공공디자인 상품을 개발하는 제품디자인 분야가 있으며, 근 미래디지털 환경에서 모바일 서비스로의 확장에 따른 사용자 경험 중심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UX, UI디자인 및 브랜드 디자인을 구현하는 정보디자인분야 교육과정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융합디자인학과 2016 글로벌프로그램